1금융권과 2금융권의 차이는

오늘은 1금융권과 2금융권의 차이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이 페이지에서 모든걸 담아내기는 어렵지만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을 위주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금융권과 2금융권

일단 거래의 안정성면에서 상대적으로 1금융권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1금융권의 경우 정부차원의 예금자 보호제도를 받지만 2금융권은 그렇지 않습니다.

1금융권의 경우 또한 지점이 많기 때문에 거래가 쉽다는 장점이 있으며 다양한 금융상품을 취급하고 있어 소비자의 선택이 폭이 넓은것이 사실입니다.

1금융권과 2금융권의 차이 중 항상 대두되는 부분은 ‘금리’ 부분입니다. 1금융권은 금리가 낮기 때문에 대출이용시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예적금 상품은 덜 합리적입니다.

반대로, 2금융권은 1금융권에 비해 금리가 높기 때문에 예적금 상품에 있어서 1금융권보다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대출이용시에는 불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금융권의 경우 대출심사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1금융권의 문턱을 넘지 못하는 분들이 많지만 2금융권은 상대적으로 덜 까다롭기 때문에 더 쉽게 대출이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대출이용이 쉽다는 사실 하나로만 2금융권 이용을 지양하는것은 옳지못한 자세이며 1금융권 대출이 불가능할 때 2금융권 대출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2금융권 대출시 1금융권 대출시 보다 신용 하락의 폭이 더 클 수 있으며, 나아가 2금융권대출 이용시 추후 1금융권으로의 복귀시 발목이 잡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출상품의 종류는 1금융권에서의 상품이 더 다양하다고 할 수 있으나 신용대출, 담보대출, 소액대출, 서민대출 등 큰 부류는 2금융권에서도 이용할 수 있으며 다만 세세한 상품의 종류가 1금융권이 더 다양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득, 직장, 신용 조건이 1금융권 대출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음에도 2금융권대출 상품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1금융권에 비해 2금융권에서의 대출실행시 한도가 더 많이 나올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특히 부동산 관련 대출시에는 다주택자에 대한 1금융권에서의 대출은 거의 불가능한 반면 2금융권에서는 가능한경우가 많은 점 등의 상황에서 2금융권 대출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정확한 판단으로 합리적인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2금융권대출(https://www.khanacademy.co.kr/)

Leave a Comment